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변혁적 역할
변혁적 리더십의 탄생 배경
1980년대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 조직 구성원들이 개인적 이해를 넘어 조직의 목표를 추구하도록 동기부여할 수 있는 새로운 리더십이 요구되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기존 리더십 패러다임에 변화를 주는 변혁적 리더십 이론이 미국 조직심리학의 개척자이며 리더십 분야 연구자인 배스(Bass, B. M.)에 의해 발표되었다. 본래 변혁적 리더십은 미국의 정치학자인 번즈(Burns, J. M.)에 의해 처음 제시되었다. 하지만 배스가 번즈의 연구에 기반을 두고 하우스(House, R. J.)의 카리스마적 리더십 이론을 추가, 보완함으로써 변혁적 리더십 이론을 체계화했다.
변혁적 리더십 특징
변혁적 리더십은 구성원들의 정서, 윤리규범, 가치체계 등을 변화시켜 개인, 집단, 조직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혁시키는 과정이다. 즉 구성원들의 의식 수준을 높이고 이들이 성장이나 자아실현과 같이 높은 수준의 욕구에 관심을 기울이도록 유도하여 기대 이상의 성과를 이끌어내는 특별한 형태의 리더십이다. 변혁적 리더십은 교환관계에 기초하는 거래적 리더십과 달리, 리더의 개인적 가치와 신념에 기초한다. 변혁적 리더는 리더와 구성원 모두의 동기, 욕구, 목적의식을 높이는 데 관심을 둔다. 이들은 구성원들을 전인체(whole person)로 여기며 이들의 동기와 욕구에 관심을 갖는다. 또한 구성원들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노력한다.
변혁적 리더십 요인
배스는 변혁적 리더십의 변혁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리더십을 단일선상의 연속체로 설명한 ‘리더십 전 범위 모델(full range of leadership model)’을 제시하였다. 이 모델은 변혁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 비거래적·비리더십으로 구성된다. 이 중에서 요인 1부터 요인 4까지는 변혁적 리더십, 요인 5와 요인 6이 거래적 리더십이며, 요인 7은 비거래적 리더십이다. 변혁적 리더십을 구성하는 요인은 네 가지로서, 이상적 영향력(요인 1), 영감적 동기부여(요인 2), 지적 자극(요인 3), 개별적 배려(요인 4)이다.

- 이상적 영향력(idealized influence)
- 요인 1에 해당한다. 변혁적 리더십의 가장 핵심적인 요인으로서, 카리스마라고도 불린다. 구성원들에게 미래에 대한 비전과 사명감을 제시하고 이것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이다. 이 과정을 통해 구성원들은 자신감을 갖게 되고 리더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되어 리더를 역할 모델로 삼게 된다.
- 영감적 동기부여(inspirational motivation)
- 요인 2에 해당한다. 구성원들이 비전을 실현하는데 헌신하도록 동기유발시키는 리더의 행동이나 능력을 의미한다. 변혁적 리더는 구성원들을 격려함으로써 구성원들이 열망을 갖고 업무에 매진하도록 만든다. 이상적 영향력과 영감적 동기부여는 서로 높은 수준의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서 하나의 요인으로 간주하는 것이 옳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 지적 자극(intellectual stimulation)
- 요인 3에 해당한다. 기존의 관습에 대해 의문점을 제기하고 새로운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창의적 사고를 유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변혁적 리더는 리더 자신, 구성원, 더 나아가 조직의 신념과 가치도 새롭게 바꾸려는 노력한다.
- 개별적 배려(individualize consideration)
- 요인 4에 해당한다. 구성원들의 개인적 욕구에 세심한 관심을 보이고 후원적인 업무환경을 조성하려는 리더의 행동이나 능력을 의미한다. 변혁적 리더는 구성원 개개인의 욕구와 능력의 차이를 인정하고 이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코치나 멘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권한위임을 활용한다.
리더십 효과성
변혁적 리더십은 배스가 이론을 체계화한 후 지금까지 리더십 분야에서 가장 많이 검토된 연구주제 중 하나이다. 대부분의 연구에서 변혁적 리더십은 긍정적인 결과를 나타냈다. 예를 들어, 변혁적 리더는 전통적 리더에 비해 구성원들로부터 높은 신뢰와 충성심을 이끌어냈다. 구성원들의 만족도 및 업무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집단 유효성 및 리더십 유효성 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리스마적 리더십과의 비교
변혁적 리더십은 비전을 중시하고 변화를 촉진하며 구성원들이 기대이상의 성과를 창출하도록 동기부여한다는 점에서 카리스마적 리더십과 유사하다. 심지어 변혁적 리더와 카리스마적 리더가 동의어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변혁적 리더십은 카리스마 이외에도 영감적 동기부여, 지적 자극, 개별적 배려 등의 차원들을 포괄하기 때문에 카리스마적 리더십보다 광범위하다. 또한 카리스마적 리더십이 개인의 충성심을 유도하는 반면에 변혁적 리더십은 몰입을 유발하여 성과향상이나 발전을 유도한다는 점에도 차이를 보인다. 카리스마적 리더십이 새로운 조직을 창조하고 새로운 조직문화를 창출하는데 유용하다면, 변혁적 리더십은 기존의 조직과 조직문화를 변화시킬 때 유용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변혁적 리더십 [Transformational Leadership, 變革的―]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쉽
변혁적 리더십을 학교현장에서 적용하여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 이상적 영향력 : 교육공동체와 학교비전을 함께 만들고 공유하여 공감대를 형성한다. 설문조사, 대토론회, 학교평가반성회 등을 통하여 다양한 의견 나눔 및 수렴의 방법으로 의견을 나누고 공동의 학교비전을 함께 만들 수 있도록 한다. 학교장은 만들어진 비전을 교육공동체 대상으로 효과적으로 정확히 전달하고 지속적으로 인식시켜주어야 한다.
- 영감적 동기부여 : 학교의 현안을 파악하고 현안 해결 및 학교비전을 실현시킬 수 있는 학교자율과제를 선정하고 교사들이 잘 운영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또한 증거기반 학교평가를 통해 환류할 수 있도록 선순환시스템을 구축한다.
- 지적 자극 : 학교자율장학, 임상장학,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하여 교사 스스로 연구하고 일상적 수업 나눔과 협력적 성찰을 통해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학교 구성원의 자율성을 존중하여 '학교로 찾아오는 연수'등을 활용한 자율적 연수문화를 조성한다.
- 개별적 배려 : 합리적인 업무분장을 통하여 학교 교직원 개개인의 욕구와 능력 등을 고려한다. 업무분장으로 인한 갈등 시, 교직원 개별적인 배려 뿐 아니라 학교의 전체적인 상황 및 여건을 균형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교사가 변혁적 역량을 함양하고 변혁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 이상적 영향력 : 학교, 교실에서 학생들에게 교사 스스로 모범이 되어야 한다. 또한 학교의 비전을 교실현장에서 교육적인 실천을 통해 구현한다.
- 영감적 동기부여 : 학생들에게 수업목표 및 성취기준을 명확히 제시하여학습동기를 이끌어낸다. 학급생활지도 및 경영측면 공동의 목표 및 규칙 예를 들어 학급규칙, 책임규약 등을 스스로 정하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 지적 자극 : 깊이있는 학습, 질문이 있는 수업, 탐구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 융합적 사고, 고차원적 사고를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생들의 배움과 삶을 연계시킬 수 있는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하여 앎과 삶이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정책 참여자의 입장에서 학교 현장에서 정책을 구현하고 경기미래교육을 실현하며 정책의 장단점, 개선점 등을 파악하여 e정책장터를 통한 bottom-up 방식의 정책제안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정책 포럼, 컨퍼런스에 참여하여 정책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 정취 및 강의를 듣고 나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 개별적 배려 : 학생의 특성 및 수준을 고려하여 에듀테크 및 지역협력교육 예를 들어 공유학교 등을 활용하여 모든 학생의 성장을 지원한다. 맞춤형 컨설팅, 맞춤형 튜터링을 통해 학생이 자신의 학습을 설계하고 성찰할 수 이 있도록 지원한다. (예를 들어 개인의 목표와 회사의 목표를 연결시키는 질문/나의 성장이 곧 회사의 성장이므로 책임감이 높아질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연계)